본문 바로가기
정보

카레의 효능

by 새우마요 2020. 11. 9.

카레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들을 키우는 집이라면 식단에서 카레가 빠지지 않을 겁니다. 요리방법이 간단하기도 하고, 건강에도 좋고, 여러 가지 채소를 종합해서 먹일 수 있으니 엄마들에게 인기 있을 수밖에 없지요.

 

 

 

 

오늘은 카레의 효능에는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카레는 인도 요리의 기본양념입니다. 카레라는 이름은 여러 종류의 향신료를 넣어 만든 스튜(stew)이지요. 카레는 한 가지가 아니라 20여 가지의 재료 (커큐민, 강황, 후추, 계핏가루, 겨자, 생강, 마늘, 박하 잎, 칠리 페퍼, 정향 등)를 섞어 만든 복합 향신료입니다.

 

 

 

 

카레의 주원료인 강황에 들어 있는 커큐민 성분은 항암, 항산화 등의 작용을 하여 다양한 건강 증진의 효과가 있습니다. 커큐민은 항산화 물질인 만큼 심장 주변에 유해산소가 쌓여 생기는 심장병을 예방한다고 하네요.

 

 

 

 

시나몬(육계피)은 고지혈증 환자의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당노병 환자의 혈당을 낮춰준다고 합니다. 또한 강황, 정향, 월계수 등도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것만 봐도 완벽한 음식에 가깝네요.

 

 

 

 

 

 

카레의 효능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카레의 효능 1. 항염작용

 

강황은 다양한 질환의 원인이 되는 만성염증의 작용을 억제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체내의 염증 작용을 차단하는 역할을 하지요. 한 연구에 따르면 류마티스 관절염 및 염증성 장 질환 등으로 고통받는 환자에게 강황 속의 커큐민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 카레의 효능 2. 항암효과

 

국외 여러 연구에 따르면 커큐민은 암세포의 성장을 줄이고 종양 억제, 혈관 성장과 전이가 되지 않게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는 암세포의 확산을 억제하고 암세포 사멸을 유도하는 역할을 한다고 알려졌습니다.

 

 

 

▶ 카레의 효능 3.  항산화작용

 

카레 가루에는 항염증제인 커큐민 외에도 피넨, 루테인, 케르세틴, 쿠민을 포함한 수많은 산화방지제가 들어 있는데요. 항산화제는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가 세포를 손상하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하며 이는 곧 심장병, 암 등과 같은 만성 질환 위험을 감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기미, 주름, 검버섯 제거, 탱탱한 피부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카레의 효능 4. 치매예방

 

카레를 즐겨 먹는 인도인들은 노인성치매 발생률이 미국인의 4분의 1에 불과하고, 세계에서 치매 발생률이 가장 낮은 국가라고 합니다.  치매의 원인이 되는 베타아밀로이드는 독성 단백질로 뇌세포 기능을 마비시켜서 치매 위험을 높이는데요.  커큐민은 베타아밀로이드가 뇌에 축척되는 것을 막아주고 뇌 속에 쌓여있는 단백질 물질을 제거해서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카레의 효능 5. 혈당 강하와 심장 건강에 도움

 

항산화 물질인 커큐민은 심장 근처에 유해산소가 쌓여 생기는 심장병도 막아주는 기능을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카레에 들어가는 향신료 중 하나인 육계피는 고지혈증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 준다고 하니 혈당 관리에도 도움이 되겠지요. 그 외 강황이나 정향 또는 월계수도 당뇨병에 좋다고 합니다.

 

 

 

이 시간 카레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평소에 아이들에게 카레를 해줄 때면 그냥 몸에 좋다고만 하고 먹였는데, 이렇게 좋은 점이 많은 음식이었네요. 앞으로 더 자주 다양한 방법으로 카레를 요리해 주어야겠습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