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어린이 A형 독감 증상 타미플루 부작용 주의할 점

by 새우마요 2023. 11. 27.

저희 집 11세 어린이가 독감에 걸렸습니다. A형 독감의 증상과 처방약 타미플루의 복용 방법 및 부작용과 주의할 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형 독감의 증상

 
1. 고열: 대개 38도 이상의 고열이 나타납니다. 
저희 아이는 39.4도까지 올라갔고 해열제를 먹어도 열이 잘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2. 근육통 또는 몸살: 특히 등, 팔, 다리에 나타납니다.
저희 아이도 평소와 다르게 등과 팔다리가 너무 쑤시다며 주물러 달라고 했습니다. 등을 펼 수 없을 정도이고, 다리가 아파서 계단을 오르내리는 게 힘들 정도, 팔이 아파서 컵을 들어 물을 마실 수 없을 정도였습니다.

 
3. 두통: 특히 뒤통수에서 강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저희아이도 계속 머리가 아프다고 했습니다. 걸어 다니거나 움직이기만 해도 머리가 울리고 아파서 힘들어하였습니다.
 
 
 

 
 

 
4. 건조한 기침: 가래 없이 건조하게 기침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저희 아이는 가래가 있는 기침이었습니다. 기침이 심하지는 않았지만 가끔씩 가래가 걸리는 그런 기침을 했습니다.

 
5. 인후통: 목이 아프고 삼키는 것이 불편합니다.
저희 아이도 목이 너무 아프다 하고 목 주변에서 열이 펄펄 끓었습니다. 목 주변에 손만 갖다 대어도 뜨거워서 계속 물수건을 두르고 있을 정도였습니다.

 
6.  콧물 또는 코막힘: 감기와 유사한 증상이 있지만 독감을 갑작스럽게 시작되며 증상이 더욱 심각합니다.
저희 아이도 전날까지 너무나 멀쩡하다가 다음날 아침 갑자기 고열이 나기 시작하며 코가 막히고 가래가 끓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서 선생님께 말씀드리니 증상만 들으시고도 독감 같다며 바로 검사를 권유하셨습니다. 그래서 독감 검사를 한 결과 A형 독감이었습니다. 
 
 
 
 
 

 
 
 
 
 
독감이 보통의 감기와 눈에 띄게 다른 점은 평소 인후통을 동반한 감기였을 때는 그냥 열이 나고 목이 붓고 음식을 잘 못 먹는 정도였는데.. 이번엔 몸살 증상이 너무나 심해서 힘들어했습니다. 아이가 꾸부정한 자세로 팔, 다리, 등이 아프다고 하는 걸 보니 이건 독감 아니면 코로나겠구나 생각했는데 역시나 A형 독감이었네요.
 
 
 
 
 

 

 

독감치료제 타미플루

 
타미플루는 독감바이러스 검사 후 처방되는 약입니다. 이 약물은 인플루엔자의 A형과 B형에 모두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증상이 시작된 후 48시간 이내에 복용하면 가장 효과가 좋습니다. 타미플루는 바이러스가 세포에서 빠져나와 다른 세포로 이동하는 것을 방해함으로써 인플루엔자의 확산을 막습니다.
 
 
 

 

 

타미플루 복용법

 
타미플루는 독감 바이러스 검사 후 처방되는 약입니다. 부작용 우려로 임의대로 먹지 않는다든지 중간에 증상이 좋아지는 것 같아도 복용을 중단해서는 안 됩니다.
 
 
 


 
 
1. 타미플루는 독감 바이러스 감염 48시간 내에 복용을 시작해야 합니다. (시간이 지체되면 효과가 떨어집니다)

2. 타미플루는 하루 2번 12시간 간격으로 5일간 빼먹지 않고 끝까지 다 먹어야 합니다.

3. 타미플루 복용 시작 후 2-3일 내에 증상이 좋아지지만 중간에 약을 중단하면 안됩니다.

4. 타미플루를 먹고 30분 이내에 구토를 했다면 즉시 다시 복용합니다.(약이 흡수되지 않았습니다)

5. 타미플루는 식사와 관계없이 복용 가능하나 구역, 구토 등의 부작용이 느껴진다면 스낵, 우유, 식사 등과 같이 복용하면 좀 낫습니다.

6. 타미플루는 감기약이나 항생제와 상호작용이 없습니다. 따라서 다른 약과 같이 먹어도 상관없습니다.
 

 
 


 
 

타미플루 부작용 및 주의사항

 
1. 타미플루의 가장 흔한 부작용은 구역과 구토입니다. 10명 중 1-2명에게서 나타나고 복용 최초 2일 내에 발생하며 그 이후에는 줄어듭니다.

2. 소아 청소년에게 일시적으로 정신혼란 같은 신경정신게 부작용이 최초 복용 2일 내에 극히 드물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10세 이상의 소아 환자에게 인과관계는 불분명하지만 이상행동 발현 및 추락사고가 보고되었습니다. 보호자는 최초 2일간 아이를 혼자 방치하지 말고 옆에서 잘 보살펴줘야 합니다.
 
 
 


 
 

독감에 걸렸을 때 대처법

 
1. 휴식: 충분한 휴식이 필요합니다. 휴식을 취하면 면역 체계가 바이러스와 싸우는데 도움이 됩니다.
 
2. 수분섭취: 몸이 수분을 읽으면 탈수상태가 되므로 충분한 양의 물이나 스포츠 음료를 마셔서 수분보충을 해줍니다.
 
3. 약물복용: 항바이러스 약물을 복용하면 증상을 완화시키고 회복시간이 단축됩니다.
 
4. 감염예방: 가족이나 다른 사람에게 바이러스를 퍼뜨리지 않도록 손을 자주 씻고, 마스크를 하며,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는 팔꿈치로 입과 코를 가립니다.
 
5. 영양섭취: 건강한 식사를 통해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바이러스와 싸울 수 있도록 돕습니다.
 
 
 
 

 
 

 
독감 증상이 심해지거나 호전되지 않으면 즉시 의료진에게 연락해야 합니다. 특히 고열, 심한 허리아픔, 피부와 눈의 노란색 변화, 심한 기침, 호흡 곤란 등의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즉시 응급실을 방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