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류머티즘, 류마티스 관절염, 퇴행성 관절염, 관절염에 좋은 음식

by 새우마요 2024. 3. 11.

류머티즘, 류마티스 관절염, 퇴행성 관절염, 관절염에 좋은 음식은?

찬바람이 불면 손가락 마디나 무릎, 어깨 등이 쑤시시고 관절 통증이 심해진다고 하는 사람이 많아집니다.  오늘은 류마티스 관절염이란 무엇이고, 그와 비교되는 퇴행성 관절염의 특징은 무엇인지, 그리고 관절염에 좋은 음식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류머티즘, 류마티스 관절염이란?

 

류마티스 관절염은 관절 퇴행이나 외부 바이러스의 침투가 원인이 되는 것이 아닌 면역력의 기능 변이 현상으로 인해 관절에 염증과 통증이 나타납니다. 면역체계가 스스로 몸을 공격하는 질환을 자가면역질환이라고 하는데요. 치료가 어려워서 난치병으로도 구분되고 있습니다. 자가면역질환으로 몸 안의 면역세포가 자기 자신의 관절 조직을 스스로 공격해 지속적인 염증반응을 일으키며 관절 연골이 손상되고, 폐나 심장, 신장 등과 같이 모든 장기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질환입니다.

 

 

 

 

대한류머티즘학회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26%가 심혈관계 질환, 15%가 내분비 질환, 5.6%가 호흡기 질환 등 동반 질환을 겪고 있으며,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 중 약 40%는 심혈관계 질환으로 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인한 관절 염증과 통증은 염증을 억제, 통증을 완화하는 항생제 치료로 일시적은 효과를 볼 수 있으나 결국엔 면역력의 회복 없이는 완치할 수 없습니다. 치료 시간이 다른 질환에 비해서 오래 걸리고 차근차근 치료하는 것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이 발병하면 2년 내에 관절변형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치료에 있어 초조할 수는 있지만, 기본부터 확실하게 치료 효과를 높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면역력을 높이는 것입니다.

 

 

 

 

▶류머티즘, 류마티스 관절염에 대한 궁금증

 

Q 류마티스 관절염은 불치병이라는데요?

 

류마티스 관절염은 치료가 어려운 병 이기는 하지만 불치병은 아닙니다. 100% 확실한 치료법은 없지만 최근 다양한 치료법이 많이 개발되었습니다. 따라서 고혈압, 당뇨병도 완치할 수는 없지만 약물 등을 통해 혈압이나 당을 조절하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치료가 조금 어렵기는 하지만 류마티스 관절염도 꾸준히 조절할 수 있습니다.

 

 

Q 류마티스 관절염은 왜 아침에 더 아픈가요?

 

관절에 이상이 생기면 기압의 변화를 예민하게 느껴 흐리거나 비가 오거나 하는 기압 변동이 있는 날씨에는 더 아프게 됩니다.

 

 

Q 류마티스 관절염은 유전이 되나요?

 

류마티스 관절염의 원인에 유전적 소인이 어느 정도 있지만, 어머니가 류마티스 관절염이라고 해서 자녀에게도 꼭 유전되지는 않는다.

 

 

 

 

 

Q 류마티스 관절염을 조기에 발견할 방법은 없나요?

 

미리 알 수 있는 증상은 관절통 외에 심하게 날씨게 민감해지거나 눈병이 자주 생기거나, 피부에 울긋불긋한 반점이 생기거나, 입안이 자주 헐고, 손가락이 시리고 색이 변하거나, 원인 모르게 피곤한 것 등이 있습니다. 그 밖에도 혈액검사로 미리 관절염 여부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Q 류마티스 관절염 약은 평생 먹어야 하나요?

 

평생은 아니지만 1년, 2년 혹은 수년 동안 치료해야 합니다.

 

 

 

 

 

Q 입이 마른다, 관절염이 맞나요?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들은 염증세포가 침샘에 침범해서 타액선 염증을 일으키기 때문에 침이 잘 나오지 못해 입이 자주 마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흔한 증상입니다.

 

 

Q 물리치료를 하는데 류마티스 관절염이 왜 좋아지지를 않죠?

 

류마티스 관절염은 여러 가지 약물요법 혹은 면역요법으로 치료합니다. 관절의 기능이나 근육의 힘 혹은 뼈를 튼튼하게 하고 보호하기 위해서는 물리치료 혹은 운동요법도 같이 병행해야 하는데, 면역의 이상을 치료하지 않고 단순히 물리치료만으로 치료되지는 않습니다.

 

 

Q 잠이 잘 안 오는데 이유가 무엇인가요?

 

여성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에서 우울감과 수면장애가 일반인보다 많이 나타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에 의한 통증이나 동반되는 우울감 때문입니다. 또한 복용 중인 글루코코르티코이드에 의해서도 불면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과 퇴행성 관절염의 비교

 

류마티스 관절염 분류 퇴행성 관절염
 몸의 면역체계가 이상을 일으켜 발생하는 만성염증성 전신질환 정의  노화, 스포츠 손상 등에 의해 뼈를 둘러싸고 있는 연골이 닳아 없어지거나 찢어지는 질환
 주로 3-40대, 여자:남자 비율이 3:1 호발
연령
 45세 이상, 75세 이상의 노인 80%에서 발견
 자가면역질환, 가족력 등 원인  노화, 가족력, 사고, 비만 등
 손목과 손가락 사이 관절, 발의 작은 관절 등 부위  주로 무릎관절, 어깨, 고관절, 손가락 끝마디 등
 양쪽 같은 관절에 대칭적 대칭성  한쪽 관절에 비 대칭적
 피로감, 관절강직과 통증, 체중감소, 미열, 안구건조, 입마름, 폐렴, 심막염 등 증상  관절통증, 뼈의 독출, 심하면 'o'자형 다리
 주로 아침에 일어났을 때 관절이 뻣뻣하게 굳으면서 통증 발생 통증
양상
 관절을 사용할수록 통증 약화, 휴식을 취하면 완화
 증상진찰, 혈액검사, 방사선 검사 진단  신체검사, 방사선 검사
 주로 항류마티스 약물치료 치료  체중조절, 자세교정, 근육 강화 운동, 물리치료, 약물치료, 수술

 

 

 

 

 

 

▶류마티스 관절염에 좋은 음식 5가지

 

1. 생선

 

고등어와 같은 등 푸른 생선이나 연어와 같은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생선은 류마티스 관절염의 염증과 통증을 줄여주면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도와줍니다. 또한 칼슘도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관절을 튼튼하게 해 줍니다.

 

 

2.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항산화제와 섬유소, 비타민이 함유되어 류마티스 관절염에 좋습니다. 칼슘 성분도 많이 들어 있어서 혈압을 낮춰주고, 항암효과도 있습니다.

 

 

 

 

3. 체리

 

체리는 만성 염증성 질환인 류마티스 관절염을 예방하고 통증을 완화시키는데 좋습니다. 체리에는 딸리, 블루베리 등 베리류에서 찾아볼 수 있는 아토시아닌이 풍부한데요. 안토시아닌은 체내에 들어오게 되면 항염증 작용을 할 뿐만 아니라,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해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배출해 심혈관 질환을 예방해 주고, 세포의 노화를 막아줍니다.

 

 

4. 시금치

 

시금치에는 엽산과 철분, 망간, 항산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시금치를 많이 먹게 되면 혈액 속의 항산화제 농도를 25%나 올리게 해 줍니다. 비타민K가 풍부하여 골격을 튼튼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고 류마티스 관절염에 좋습니다.

 

 

5. 사과

 

중간 크기의 사과 1개에는 일일 섭취 권장 섬유소가 25% 정도 함유되어 있어서 변비 예방에도 좋고, 암이나 알레르기, 염증 같은 것들을 제거해 주는 여러 종류의 항산화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정기적인 검진과 상담으로 나의 상태를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고요. 약물을 복용할 경우 의사의 지시에 따라 정확하게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적절한 휴식, 규칙적인 운동, 건강한 식습관, 체중관리 등 일상생활에서의 작은 실천을 통해서도 크게 개선될 수 있으니 잘 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