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대장내시경 전에 주의해야 할 음식과 먹어도 되는 음식

by 새우마요 2024. 3. 18.

대장내시경 전에 주의해야 할 음식과 먹어도 되는 음식

 

대장내시경은 대장 내의 용종 여부를 알아보기 위한 검사로 대장암을 예방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검사 당일 대장 내에 잔변이 남아 있으면 정확한 검사를 할 수가 없습니다.  정확한 대장내시경 검사를 위해 미리 신경 쓰고 주의해야 할 음식들이 있는데요. 대장내시경 전에 주의해야 할 음식먹어도 되는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 사람들이 대장내시경을 앞두고 전날에 먹는 음식만 신경을 쓰는데요. 식이 조절이 잘 되지 않았을 경우 장정결이 충분히 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조절이 필요하고, 3일 전부터 신경을 써야 검사 정확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대장내시경 3일 전부터 대장에 오래 남아있을 수 있는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섬유질이 많은 음식이나 나물류, 그리고 고춧가루, 깨, 콩, 옥수수 등은 검사 당일까지 잔변에 남아있을 수 있으므로 가능한 한 3일 전부터는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대장내시경 전에 주의해야 할 음식

 

1. 고설탕과 지방이 많은 음식

 

고설탕과 지방이 많은 음식은 대장 내벽에 부착된 배설물을 제거하는 과정을 어렵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단 음식이나 과도한 기름기가 있는 음식은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2. 양파와 마늘

 

양파와 마늘은 소화가 어려울 수 있으며, 소화 과정에서 대장 내벽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대장내시경 전에는 양파와 마늘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고선식품

 

고선식품은 대장 내벽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대장내시경 전에는 고선식품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인 고선식품으로는 고추, 고춧가루, 고춧잎, 고추장 등이 있습니다.

 

 

 

 

4. 과일의 씨와 겉껍질

 

대장내시경 전에는 과일의 씨나 겉껍질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대장 내벽을 자극할 수 있으므로, 과일을 섭취할 때는 씨를 제거하고 겉껍질을 깨끗하게 씻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5. 가스 생성 식품

 

가스를 생성하는 음식은 대장 내벽에 압력을 줄 수 있으므로, 대장내시경 전에는 가스 생성이 많은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양배추, 양파, 콜라, 탄산음료 등이 가스 생성을 촉진시킬 수 있는 음식입니다.

 

이렇게 음식 조절을 미리 한다면 대장내시경 전에 대장 내벽을 최대한 안정시키고, 검사 과정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특히 검사 3일 전부터 주의해야 할 음식

 

키위, 딸기, 수박, 참외, 포도, 오렌지, 파, 버섯류, 깨, 잡곡밥, 흑미밥, 콩나물, 김치, 깍두기, 김, 다시마, 미역, 양배추, 샐러드, 양파, 옥수수, 토마토, 고구마, 콩류, 질긴 나물

 

 

 

 

▶대장내시경 전에 먹어도 되는 음식

 

흰쌀밥, 달걀, 닭고기, 두부, 생선, 감자, 햄, 카스텔라, 케이크, 부드러운 식빵

 

 

 

 

 

▶대장내시경 바로 전날 준비사항

 

검사 전날 오후 2시 이후에는 가급적 식사를 하지 말라고 합니다. 아침, 점심식사만 가볍게 흰 죽이나 미음으로 먹고, 그 이후에는 먹지 않습니다. 그 대신 저혈당 및 탈수 예방을 위해 물이나 이온음료(무색)를 충분히 드셔도 됩니다.

 

 

 

대장내시경 전에 주의해야 할 음식과 먹어도 되는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음식 조절 잘하셔서 정확한 검사결과 있기를 바라며 이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