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버터소분/ 버터보관/ 냉동버터/ 버터종류

by 새우마요 2024. 3. 13.

버터소분/ 버터보관/ 냉동버터/ 버터종류


버터는 빵, 쿠키, 스테이크 등 다양한 요리에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버터를 잘 사용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이 시간 버터를 소분하는 방법, 버터 보관 방법, 냉동버터 사용법, 버터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버터는 다양한 요리에 쓰여 맛의 풍미를 좋게 하고, 부드러운 질감으로 음식의 맛을 향상시킵니다.  소포장된 버터를 사용하면 좋겠지만 가격이 비싸서 한 덩이씩 구입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버터를 기간 내에 다 사용하지 못하고 버리는 경우가 많고, 요리할 때마다 잘라서 사용하다 보면 위생면에서도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버터는 구입하는 즉시 바로 소분을 하는 게 좋은데요. 방법만 익혀 놓으면 어렵지 않으니 한번 따라 해보세요.

 

 

 

 

▶버터 보관방법

 

버터를 신선하게 보관하는 방법

 

냉장보관

버터는 냉장고에 보관하는 방법이 가장 일반적이고요. 냉장실에서 약 2~3주간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냉동보관

버터를 오랫동안 보관하려면 냉동보관이 가능합니다. 버터를 작은 조각으로 소분하여 밀폐용기에 넣고 뚜껑을 닫아 보관하면 6~9개월 정도 신선하게 유지될 수 있습니다.

 

 

 

 

 

 

 

 

▶버터소분방법

 

준비물: 버터, 종이호일, 가위, 칼, 도마

 

 

 

 

1. 종이호일에 사진과 같이 버터를 세워놓고 바닥에 닿은 좁은 면 2배의 크기로 잘라주세요. 저는 9-10 조각으로 자를 거라서 그에 알맞게 종이호일을 잘라 준비했습니다.

 

 

 

 

 

2.  버터를 소분하기 전에 적당한 크기로 잘라주어야 하는데요. 1회분의 크기로 먼저 칼집을 내서 표시해 주세요. 도마 위에 버터를 올려놓고 하면 기름기가 묻어 닦는 것이 불편해지니 겉포장지 위에 펼쳐 놓고 하시는 게 좋습니다.

 

 

 

 

3.  잘라 놓은 종이 호일을 반으로 접고 접은 선에 칼을 끼워 그대로 버터를 잘라줍니다. 그러면 종이호일이 칼과 함께 들어가면서 버터를 분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하면 칼에도 버터가 묻지 않고 좋습니다.

 

 

 

 

미리 칼로 표시해 둔 곳마다 종이호일을 끼워 넣어 잘라주면 이런 모습이 됩니다.

 

 

 

 

4. 버터 크기에 맞는 밀폐용기를 준비하여 그 안에 쏙 넣어주고 뚜껑을 닫아 보관하면서 그때그때 필요할 때마다 한 조각씩 꺼내어 쓰면 편리하고 좋습니다.

 

 

 

버터 겉 포장지에 유통기한이 적힌 부분도 잘라서 그 안에 넣어주었습니다. 그러면 따로 적지 않아도 유통기한을 확인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위에서 글로 설명해 드린 방법을 이해하기 어렵다면 아래 동영상으로 버터 소분 방법을 확인해 보세요.

 

버터 소분 영상

 

 

 

▶ 냉동버터

 

버터를 작게 소분하여 냉동하면 필요할 양만 꺼내기 쉽고, 해동 시에도 빠르게 녹일 수 있습니다. 버터를 사용할 때는 필요한 양을 꺼내서 냉장고로 옮겨 두는 것이 좋습니다.  냉동실에 보관하는 경우 버터의 맛과 질감이 약간은 변할 수 있으니 되도록이면 빨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버터의 종류

 

1. 가염 버터:  버터에 소금을 첨가하여 만든 버터로 소금의 조화로운 맛과 함께 풍미를 높여줍니다. 토스트나 고기 등에 어울립니다.

 

2. 발효 버터: 발효 과정을 거친 후 만들어진 버터입니다. 발효를 해서 버터의 맛과 향이 더욱 깊고, 일반적인 버터보다는 조금 산뜻한 맛을 줍니다.

 

3. 양지 버터: 지방 함량이 높은 우유로 만들어진 버터로 더욱 부드럽고 고소한 맛을 지니고 있습니다. 베이킹이나 쿠키를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4. 클래식 버터: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버터입니다. 단순히 우유를 원료로 만들어진 순수한 버터로 다양한 요리와 베이킹에 사용하기 좋습니다.

 

5. 허브버터: 신선한 허브를 버터와 섞어서 만든 버터입니다. 스테이크, 해산물, 채소 등에 잘 어울립니다.

 

 

 

요리에 버터를 사용하면 음식의 맛과 질감을 향상시키는데요. 적절한 보관과 사용방법을 익혀서 제대로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오늘 알려드린 방법대로 버터를 신선하게 사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