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초보자 바이올린 관리방법 및 사용법

by 새우마요 2024. 1. 1.

바이올린을 섬세하고 아름다운 악기로, 잘 관리하면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고 좋은 소리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초보자들이 잘 모를 수 있는 바이올린 관리방법과 사용법에 대한 몇 가지 팁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바이올린 청소


연습이나 연주 후에는 부드러운 천으로 바이올린의 몸체와 현, 악세사리 등을 부드럽게 닦아주세요. 이때 사용하는 천은 거친 섬유를 포함하지 않아야 합니다. 
 


 
바이올린 조율


바이올린은 연주 전 항상 조율을 필요로 하는 악기입니다. 입문자분들께서는 직접 조율을 하지 마십시오. 바이올린 줄은 아주 쉽게 끊어집니다. 새로 구입한 악기의 활은 송진이 발라져 있지 않아 바이올린의 음이 발생되지 않습니다.
 





바이올린 활 관리


활의 맨 뒤에 있는 플러그를 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활에 장력이 가해지기 시작합니다. 활대의 중앙 기준 활털과 활대의 사이에 새끼 손가락이 2/3 정도 들어갈 때까지 돌리고, 송진을 발라주면 됩니다. 위아래 끝까지 골고루 발라주세요. 약 100~150회 바르셔야 합니다.

 

 

 

조금 더 수월하게 바르고 싶다면 사포로 송진 표면을 긁어 발라주세요. 레슨 선생님이 계시다면 첫 시간에 선생님과 함께 하시길 바랍니다. 
 

 

 

 


바이올린 연주 후


바이올린 연주 후에는 항상 악기 전용 융으로 아긱에 내려앉은 송진가루를 닦아 주십시오. 악기에 도포된 송진 가루를 닦지 않고 오래 방치시키면 송진이 굳어 제거가 불가능합니다. 
 

 

 

연주 후 활의 장력은 항상 풀어주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을 시 활이 휘게 됩니다.
 

 

 


바이올린 보관


케이스에 활을 넣으실 때 아랫쪽은 활털이 아래로 위쪽은 활털이 위로 향하게 보관하십시오. 난방 중인 바닥에 악기를 케이스에 넣어 보관하지 마십시오. 항상 위로 약간 띄워 주십시오. 예를 들면 탁자나 책상, 피아노 의자 등의 위에 올려 두는 것이 좋습니다.
 

 

 

 

바이올린 습기관리

 
바이올린은 습기와 건조에 민감합니다. 특히 목판은 습기의 변화에 가장 민감한 부분입니다. 습기 조절을 위해 바이올린 보관 시에는 습기조절기를 사용하거나 습기 조절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바이올린 케이스에는 습기 조절용 스펀지를 넣어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바이올린 전문가의 도움

 
바이올린에 문제가 발생하거나 전문적인 관리가 필요할 경우에는 전문적인 리페어샵이나 바이올린 제작사에 도움을 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악기에 이상 발생 시 줄을 느슨하게 풀어주시고 브릿지를 보관해 주세요.

 

 

 

악기에 상처가 날 수 있으므로 테일피스를 악기 전용 융으로 감싸서 전문샵에 찾아가면 더 이상의 악기 손상 진행 없이 원활히 수리가 가능합니다.
 
 

 
바이올린의 올바른 관리와 사용법을 익혀 즐겁고 행복한 연주 생활을 이어가기 바랍니다.